[군무원] 영어, 한국사 응시자격 준비(시험 종류 및 기준점수)
군무원 시험에서는 영어, 한국사 과목은 경찰, 소방 등의 채용시험과는 다르게 응시자격에 해당합니다. 쉽게 말하면 해당 과목들은 다른 대체 시험을 통해 평가하여 일정 부분의 점수가 넘는 인원에 한해서만 군무원 시험의 응시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영어와 한국사의 응시자격과 관련한 시험의 종류와 지원을 위해 넘어야 하는 기준점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시자격 준비_ 영어(시험종류 및 기준점수)
영어시험은 토익, 토플, 펠트, 텝스, New텝스, 지텔프, 플렉스의 총 7개의 대체시험이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수험생의 입장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험은 토익과 지텔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둘 중에 지텔프를 더 추천합니다. 지텔프 시험의 경우 문법에 있어서 출제범위가 정해져 있어 더 짧은 기간에 준비가 가능합니다.
영어 점수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주의하여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대체시험들 중에 일부 시험의 경우 상시 시험이 존재합니다. 이는 정부기관, 민간회사, 학교 등에서 승진ㆍ연수ㆍ입사ㆍ입학(졸업) 등의 특정목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우리 군무원 시험에서는 이러한 상시 시험의 경우 점수를 인정해주지 않으며 정기시험만을 인정합니다. 때문에 시험을 응시하는데 있어서 이를 명심하고 정기시험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 응시자의 경우에는 듣기 부분을 제외한 점수가 청각장애 기준점수 이상이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청각장애 시점의 기준은 원서접수 마감일까지 유효하게 등록이 되어 있어야 청각장애로 인정이 가능합니다.
응시자격 준비_ 한국사(시험종류 및 기준점수)
한국사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 가지 시험만을 인정합니다. 응시 계급별로 기준점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심화와 기본의 두 가지 종류로 시험이 나뉘어 있습니다. 5급과 7급의 경우 심화(1~3급)단계의 시험에 응시하여야 하며 9급의 경우 기본(4~6급) 단계의 시험으로도 응시자격의 충족이 가능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기출문제에서 변형되어 출제되는 문제의 경향이 있으므로 기출문제 위주로 학습을 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준비가 가능합니다.
대체시험 인정기간_ 영어, 한국사
영어의 경우 필기시험의 시행예정일부터 역산하여 3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에 실시된 시험에 한해서만 인정하며 필기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가 발표된 시험으로 한정합니다.
한국사의 경우 필기험의 시행예정일부터 역산하여 4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에 실시된 시험에 한해서만 인정하며 필기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가 발표된 시험으로 한정합니다.
영어와 한국사의 응시자격은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과목별 기준이 되는 점수를 명확히 확인하시고 미리 준비하시어 군무원으로의 한걸음을 내딛기 바랍니다.
'군무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무원] 2021년 채용일정(국방개혁 2.0으로 인한 기회확대) (0) | 2021.02.02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