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 영어검증제 (시험 종류 및 기준점수/사전 등록)

by 감성정보 2021. 1. 27.
반응형


영어검증제(검정시험 종류 및 기준점수 / 사전 등록 방법)


경찰공무원채용 영어검증제가 2022년부터 시행됩니다.

2022년부터는 기존에 필수 과목이었던 영어와 한국사가 검정제로 대체됩니다.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검정제 기준점수를 궁금해하고 미리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실 겁니다. 기존에 경찰청에서는 영어과목 검정제와 관련하여 기준점수를 토익(TOEIC)만 공개했었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공지를 통해 새롭게 토플(TOEFL), 텝스(TEPS), 지텔프(G-TELP), 플렉스(FLEX), 토셀(TOSEL)의 기준점수를 공개하였습니다. 지금부터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영어검증제 기준점수(2022년부터 시행)

영어검증제 기준점수표

우선 각각의 공인 영어시험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중요한 점은 유효기간이 3년이라는 점입니다. 공인 영어 시험의 경우 대체적으로 성적 인증에 대한 유효기간이 2년입니다. 하지만 경찰공무원 채용과 관련해서는 유효기간을 3년을 인정해주기 때문에 수험기간 중 유효기간이 지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뒤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대부분의 공인영어 시험은 유효기간이 2년이기 때문에 영어 검정제를 위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사전등록을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등록하지 못한 영어점수의 경우 검정제의 자료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를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공인 영어성적 활용 및 추가 가산점 준비

외국어(영어)분야 가산점 기준표

기존에 공인 영어성적과 관련한 가산점 기준표입니다.. 위의 기준점수표와 비교해보면 영어 검증제 기준의 경우 현행 가산점에서 2점에 있는 기준점수보다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가산점을 위해 취득한 영어 성적이 있고, 유효기간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이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현재 외국어 분야(영어)에서의 가산점이 2022년 영어 검증제 실시 이후에도 과연 가산점으로서 인정이 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드리자면 아직 경찰청에서는 이에 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을 위해 다른 분야의 가산점 점수를 추가로 획득하려 한다면 정보처리 분야와 국어 분야를 추천합니다. 정보처리에서는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을 추천하며 국어 분야에서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이 다른 가산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취득이 가능합니다.


영어 검정제 사전등록방법

영어검정제 사전등록은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실시

기존에 영어점수를 보유하고 있으신 분들은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사전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사전등록을 하기 전에 유효기간이 만료된다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점을 유의하고 반드시 사전 등록하여 필요한 시기에 사용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게 준비해주세요.



영어 검정제 사전등록방법(1/3)

인사혁식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피이지(www.gosi.kr) 방문 →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 영어/외국어 사전등록


영어 검정제 사전등록방법(2/3)


영어 검정제 사전등록방법(3/3)

본인의 공인인증 성적에 해당하는 부분을 선택한 후 입력

 

*토셀(TOSEL)은 사전등록 불가능 'education@police.go.kr'로 성적표 발송 후 경찰청 인재선발계(02-3150-2732)로 연락

* 플렉스(FLEX)는 유효기간이 없음으로 사전 등록이 불필요


지금까지 2022년도부터 시행되는 영어검증제의 기준점수와 사전등록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시행까지는 1년여 가까지 남았지만 미리 준비해두시면 바쁜 수험생활에 있어 부담이 조금은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