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 2022년 필기시험 과목개편

by 감성정보 2021. 1. 26.
반응형


경찰공무원채용(순경) 2022년 과목개편

경찰공무원채용(순경), 2022년 필기시험 과목개편 미리 알고 준비하세요.

경찰공무원(순경) 수험생, 예비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공무원 채용정보 알리미입니다.

 

경찰 공무원을 준비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2022년 채용과 관련하여 과목에 변경이 있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예비 수험생 여러분은 이러한 점을 알지 못하였어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알고 준비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금부터2022년 변경되는 내용과 이에 따라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되는 것인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필기시험 과목개편

2022년 변경사항은 크게 보면 필기시험에 있어서의 과목개편입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필수과목이 검정제로 전환되며 기존 7개의 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하던 선택과목이 사라지고 형사법, 경찰학, 헌법의 3 법 과목으로 시험과목이 변경됩니다.

검정제 도입 및 형사법, 경찰학, 헌법의 3법으로 과목개편
2022년 과목개편 사항(경찰청 행정예고)


기존 필수과목(영어·한국사) 검정제로 전환

공인영어시험 및 한국사능력검정으로 검정제 도입

기존에 필수과목이었던 영어·한국사 과목이 검정제로 변경됩니다. 이에 따라 영어과목의 경우 토익 550점의 공인점수가 필요하며 한국사의 경우 한국사능력검정 3급의 점수가 필요하게 됩니다.

 

영어 검정시험의 경우 토플(TOEFL), 텝스(TEPS), 지텔프(G-TELP), 플렉스(FLEX), 토셀(TOSEL)도 인정됩니다. 토익을 제외한 다른 영어검정시험의 경우 아직 정확한 인정 기준점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2022년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수험생이라면 토익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면에 2021년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의 경우 가산점으로 인정이 가능하고 난이도적인 측면에서도 더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지텔프(G-TELP)로 준비를 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영어 공인시험의 경우 유효기간이 2년이지만 검정제에서는 수험생의 부담 경감을 위해 유효기간을 3년으로 인정해 줍니다.

 

한국사 검정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시험인 한국사능력검정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해당 시험은 시험의 종류가 심화와 기본으로 나뉘어있습니다. 기준 점수에 해당하는 2·3급의 경우 심화에 해당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기출문제에서 변형이 되어 출제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에 맞춰 학습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준비가 가능합니다. 기출문제는 한국사능력검정 홈페이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을 4년간 인정해 주기 때문에 한 번 미리 준비해 둔다면 수험기간 동안 큰 걱정 없이 수험준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격증]한국사능력검정으로 자격인증 준비하기

한국사능력검정으로 공무원 채용 자격인증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한국사능력검정(한능검)이란 한국사능력검정은 교육부 직속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한국사 교육의 올

job.fillemotion.co.kr

 

 

[자격증] 공인 영어 시험 G-TELP

G-TELP로 영어인증 및 가산점 해결하기 영어와 관련한 공인시험에 대해 이야기하면 TOEIC이나 TOEFL을 주로 가장 먼저 생각할 것입니다. G-TELP는 어쩌면 지금 이 글을 보고 있으신 분들에게 좀 생소하

job.fillemotion.co.kr



선택과목 폐지 및 형사법, 경찰학, 헌법으로 과목 정형화

형사법(40문항), 경찰할(40문항), 헌법(20문항) = 총문항수 100문항

기존에는 7개의 선택과목 중3개를 택하는 방식에서 고등교육과목에 해당하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을 삭제하였습니다. 또한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합쳐 형사법으로 과목이 변경되었으며 기존 경찰학에 경찰행정법·경찰행정학을 포함하는 경찰학 그리고 경찰채용에 있어서 기존에는 없던 과목인 헌법이 추가되며 시험과목을 정형화하였습니다.

 

형사법은 형법과 형사법을 합친 과목으로 형법총론과 각론을 합쳐 70% 내외, 형사소송법 중 수사와 증거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을 30% 내외로 출제할 것으로 공개되었습니다. 또한 과목이 합쳐지고 전체 과목이 줄어든 만큼 문항수를 늘려 40문항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경찰학은 경찰행정법·경찰행정학 부분이 다루어지며 범위가 늘어난 만큼 기존 20문항으로는 평가가 어려워진 부분이 존재하여 40문항으로 문항 수가 증가합니다.

헌법은 경찰채용에 있어서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부분으로 경찰의 인권의식 고취를 위해 새롭게 추가된 과목입니다.

 

최종적으로 현행 필수 2과목, 선택 3과목의 5과목 각 20문항의 시험과 마찬가지로 총문항의 수는 100문항으로 치러질 예정입니다.


기존 5과목 평가에서 3과목 평가로 바뀌었기에 표면적으로 보면 준비해야 할 부분이 줄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신설된 과목도 있고 미리 준비해야 할 부분도 늘어났기에 수험생 입장에서는 오히려 어렵게 느껴지고 혼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경찰공무원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이 같은 입장입니다. 걱정은 접어두시고 변경사항을 미리 알고 충분히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시간에도 경찰공무원을 꿈꾸는 여러분을 공무원 채용 알리미가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