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 체력 검사 기준표

by 감성정보 2021. 1. 8.
반응형

경찰공무원 채용에서 중요한 체력검사! 체력기준표 보고 준비하세요.

경찰 채용과 관련해서 필기시험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체력검사입니다. 체력검사는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서 시행되는 단계로 해당 단계의 결과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크게 좌우되곤 합니다.

 

체력평가는 총 5가지(100m 달리기 / 1000m 달리기 / 윗몸일으키기 / 팔굽혀펴기 / 좌우 악력) 부분으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 100m 달리기 : 1/10초 단위로 측정하며 21조로 실시합니다. 중도에 넘어졌을 경우 1회에 한하여 20분 후에 다시 측정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 1000m 달리기 : 타원형 트랙에서 실시하며 초단위로 계측합니다.

- 윗몸일으키기 : 1분 동안 실시한 횟수를 측정하며 양손은 머리 뒤에 깍지를 낀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상체를 일으켰을 때 양쪽 팔꿈치가 양 무릎에 닿아야 횟수를 인정합니다.

- 팔굽혀펴기 : 1분 동안 실시한 횟수를 측정하며 여자의 경우 무릎을 대고 실시합니다.

- 좌우 악력 : 왼손과 오른손을 각 2회씩 총 44회 측정하여 평균을 낸 값을 기준으로 점수를 측정합니다.

 

다음은 [경찰공무원임용령 시행규칙] 34조의 2에 따른 남녀 성별 각 채용시험 관련 평가기준표입니다.

* 각 평가 종목 중 1점을 취득한 종목이 있거나, 총점이 19점 이하인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체력검사는 최종 합격 결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기간에 관리하기 힘든 부분인 만큼 항상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